백두대간보전회

본문 바로가기

보전회소개 항상 여러분과 함께하는 백두대간보전회가 되겠습니다.

Eco-백두대간2+ > 보전회소개 > Eco-백두대간2+

백두대간보전회

파트너쉽 환경운동의 배경

백두대간보전회와 라파즈한라시멘트(주)와의 '파트너쉽 환경운동' 합의는 서로가 오래 고통을 겪은 후에 얻은 결실이다.
지난 10년간 백두대간보전회와 라파즈한라지시멘트(주)는 백두대간 보전과 개발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해 왔으며 때로는 극한 상황으로 서로를 몰아가기도 했고 때로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보전과 개발이라는 상충된 논리 때문에 많은 갈등을 겪어왔다.
최근 라파즈한라시멘트(주)는 국내에선 획기적인 채광지 복구·복원 기본계획 수립과 실천을 비롯해 기업경영 이념을 환경경영으로 전환 하고 환경에 관한 기업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며, 환경에 관해서 책임 경영을 하겠다는 의지를 대외에 밝히고 그 실천을 하고 있다.
백두대간보전회 또한 백두대간 훼손에 대한 논쟁의 극대화라는 과거 비판적 성격이 강했던 운동의 현실적 한계를 실감하고 시대에 맞는 긍정적인 운동방식의 병행을 통해 백두대간 보전운동을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환을 모색하던 중에 시민단체 기업간의 투명성 확보를 전제로 파트서쉽을 논의하기에 이르렀다.

파트너쉽 환경운동의 의미

백두대간보전회와 라파즈한라시멘트(주)간의 파트너쉽 환경운동은 정부차원의 백두대간 보전을 위한 법률이 마련되고 민간운동 차원의 보전운동이 점차 활발해지는 가운데 민간 기업과 환경단체가 환경운동에 함께 협 력한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협력관계라 하겠다.
현재 백두대간은 예견할 수 없는 수많은 개발과 보전의 갈등 사이에서 새로운 변수들까지 돌출될 가능성이 존재하는 불안한 미래를 예측하고 효과적인 보전을 위해 현재가 없는 미래가 있을 수 없듯이 현실 상황에 맞 도록 백두대간이 보전되고 복원될 수 있도록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시민단체와 기업간의 투명성을 전제 로한 파트너쉽을 통하여 백두대간 생태숲 조성운동, 백두대간 생태·환경 체험학교 운영을 비롯한 백두대간 보전을 위한 실질적 운동인 Eco-백두대간2+를 실천한다는 것은 미래지향적이고 현실적인 환경운동의 방법 이라 하겠다.

Eco-백두대간2+는

개발과 무관심으로 훼손되고 잇는 한반도 자연생태계의 근간인 백두대간을 되살리고, 미래를 위해 백두대간을 가꾸자는 취지의 운동입니다.
백두대간을 보전하고 복원하는 방법은 시민단체와 정부, 전문가단체, 기업과 학교가 함께 참여하는 백두대간 보전운동으로 Eco-백두대간2+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동참하는 실질적이고, 실천가능한 백두대간 보전 운동 입니다.

Eco-백두대간2+의 비젼

  1. 백두대간보전 + 백두대간 생태숲 조성
  2. 남한 백두대간 + 북한 백두대간
  3. 현세대 실천운동 + 미래세대 교육 실천
  4. 시민단체 + 정부
  5. 시민단체 + 기업
  6. 전문가 단체 + 시민단체

Eco-백두대간2+의 추진배경

환경에 대한 국미의 관심과 요구, 특히 백두대간 보전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백두 대간보전회와 라파즈한라시멘트(주)는 백두대간 복원과 보전방안을 두고 2003년 12월 파트터쉽(PartnerShip) 환경운동 워크샵을 통해 훼손된 백두대간은 생태적으로 복원하고, 백두대간을 보전하기 위한 시민단체와 기업의 역활을 파트너쉽 운동으로 발전시키고자 합의했다.
이를 범시민 운동으로 확대하기 위해 Eco-백두대간2+ 추진기구를 설립했다.

백두대간 보전기금 조성

Eco-백두대간2+를 위해 라파즈한라시멘트(주)는 매년 당해년도 매출액 기줌의 4/10,000(0.04%)에 해당하는 금액을 차기년도 기금으로 출연하며 이 기금은 백두대간보전회와 라파즈한라시멘트(주)가 공동으로 수립한 Eco-백두대간2+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는데 사용하며 그외 참여 기업과 민간단체참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사)백두대간보전회   |   (우)25781 강원도 동해시 감추로 20-1 2층   |   등록번호 : 222-82-08122
대표전화 033-535-3516~7   |   팩스 : 033-535-3518   |   이메일 : baekdu35@hanmail.net
사무국장 : 윤전숙   |   대표 : 최종복            Copyrighy (c) 백두대간보전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