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생각한다] 심각한 미래이슈 기후변화에 큰 관심을 > 전문칼럼

본문 바로가기

뉴스/칼럼 백두대간의 관련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전문칼럼 > 뉴스/칼럼 > 전문칼럼

전문칼럼

이렇게 생각한다] 심각한 미래이슈 기후변화에 큰 관심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대간 작성일11-12-10 08:52 조회2,416회 댓글0건

본문

나는 스마트폰을 쓴다. 3G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료를 걱정하지 않고 인터넷을 쓴다. 이제 LTE 서비스가 본격 도입됐다. 더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됐지만 무제한 요금제는 폐지됐고 요금도 더 비싸다. 그런데 이동통신사보다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으니 바로 지구다.

인간이 만든 경제학은 공급과 수요를 기초로 `보이지 않는 손`인 가격이 매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자연이다. 이를테면 `보이지 않는 손목` 정도가 될까? 자연은 무한하면서도 그 이용에는 적정선이 있다. 하지만 인간은 이를 무시하고 무제한요금제를 쓰듯 마음 편히 개발에 자연을 이용해 왔다. 그러면서도 요금은 제때 납부하지 않았다. 지구는 더 이상 묵과하지 않았다. 그동안 못 받은 요금을 한 번에 다 받을 태세다. 어쩌면 지구와의 약정이 끝나기도 전에 지구상에서 인간에게 준 모든 서비스를 해지할 마음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기후변화는 성큼 다가오고 있다.

국립기상연구소에 따르면 지구는 2050년까지 평균기온 3.2도, 해수면 34㎝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는 늘 변해왔지만 환경파괴의 영향으로 급격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현상이 중요한 이유는 강력한 기상재해를 발생시키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생태계가 미처 적응할 시간을 갖지 못한다면 또 한 번 대멸종의 시대를 겪어야 하기 때문이다.

20대인 내가 앞으로 겪게 될 확실한 미래이슈는 어쩌면 통일한국보다 아열대 한국을 만나는 일일지도 모르겠다. 이 변화는 내가 와이파이존을 벗어났다고 맞닥뜨려지지 않는 것이 아니다. 탄소배출을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 못지않게 `내 삶을 바꾸는 첫 번째 시작`인 `기후변화와 함께 살아갈 방법`을 고민해보는 것도 중요한 자세가 아닐까 한다.

[김응석 성균관대 경영학부 4학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백두대간보전회   |   (우)25781 강원도 동해시 감추로 20-1 2층   |   등록번호 : 222-82-08122
대표전화 033-535-3516~7   |   팩스 : 033-535-3518   |   이메일 : baekdu35@hanmail.net
사무국장 : 윤전숙   |   대표 : 최종복            Copyrighy (c) 백두대간보전회 All right reserved.